방송자료/기타

KBS경인 1TV가 <자막 잘림 유의> 안내 자막을 내보낸 이유.

s군 2011. 3. 17. 09:22

이번 주 월요일과 화요일에 KBS경인 1TV가 지역 뉴스 시간에 하단 스크롤 자막을 내보냈다.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디지털로 제작됨에 따라, 아날로그TV 수상기에서는 일부 방송의 프로그램 ID와 자막 잘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KBS 경인방송 -

무슨 의미일까?
KBS경인 1TV가 본사 1TV와 다른 점은 거의 없다. 평일 19시 <뉴스네트워크>와 21시 <뉴스 9> 시간에 경인 지역 로컬 뉴스를 편성하는 것을 제외하면 아예 같다고 볼 수 있다.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되지 않아 아날로그 방송을 수신해 보았다.

(왼쪽 사진은 관악산에서 송출하는 CH.25 KBS 1TV 아날로그 방송 화면이며, 오른쪽 사진은 인천 일부 지역을 시청권으로 하는 CH.45 KBS경인 1TV 아날로그 방송 만월TVR 화면이다.)



KBS1 HD로고 밑에 ARS 성금모금 안내 전화번호가 적힌 이미지가 있으니 비교하기 좋다.
본사에서 송출하는 화면은 4:3 화면비인 아날로그 TV에 알맞게 자막이 들어간다. 시각 표시, ARS 자막도 왜곡 없이 보인다.
하지만 KBS경인 1TV의 화면은 조금 다르다. 시각 표시가 약간 찌그러져 있고, ARS 자막도 오른쪽이 잘린 형태여서 시각적으로 불완전해 보인다.

이는 KBS 경인방송센터에서 아날로그 방송용 화면을 따로 제작하지 않고, 디지털 방송용 화면을 좌우로 잘라 아날로그 신호로 만들었기 때문으로 보인다.